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뚜레반 참기름 발암물질 벤조피렌

반응형



소비자시민모임이 음식점에서 주로 사용하는 식자재매장 판매 참기름 13종을 대상으로 안전성 확인을 했다고 하는데요 안정성확인은 공인시험기관에 의뢰했다고하는데 그 결과가 충격적이었습니다  1개 제품(뚜레반 : 진하고 고소한 참기름)에서 발암물질 1군에 속하는 벤조피렌이 기준치(2.0㎍/㎏ 이하)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해요.

















이에 해당제품의 제조사는 동일한 유통기한을 가진 참기름 제품을 전량 회수하기로 했다고합니다 벤조피렌은 식품을 조리하거나 가공시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 등이 고온에서 불완전 연소해서 생성되는 물질로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발암물질 1군으로 분류되어 있다고해요.













그나마 좋은소식은 진짜 참기름인지 가짜참기름인지 알기위해 실시한 리놀렌산 함량 검사에서 검사를 의뢰한 13개의 제품 모두가 기준(0.5% 이하)에 적합하다는 판정을 받았다는거에요..소비자시민모임 관계자는 "이번에 벤조피렌이 기준치를 초과한것으로 나타난 참기름의 원재료는 미얀마산 볶음 참깨가루로 확인되며, 현지의 생산공정에서 고온처리돼서 수입됐다"고 말하면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참기름뿐만 아니라, 참기름의 원재료로 많이 수입되는 볶음 참깨분에 대해서도 검사를 하고, 안전관리를 강화해야한다" 고 말했다고 합니다. 
















지난 6월에도 벤조피렌이 검출된 참기름,들기름들이 회수된 적 있는데요 당시 회수됐던 제품들은 맑은식품(경기도 화성시 소재)의 ‘들기름골드’(유통기한 2018년 11월 5일), 한식품(경기도 포천시 소재)의 ‘한들기름’(2019년 7월 17일), 정다운식품(세종시 소재)의 ‘고소한참기름’(2018년 11월 2일) 등이라고합니다.


















세상에 백퍼센트는 없겠지만 최대한 단속을 해 안전한 먹거리가 많은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기름은 평소 요리할때도 고온에 요리하면 안되는걸로 잘알려져있는데요, 불에 기름을 써야한다면 들기름을 사용해야하고 참기름은 요리 마지막단계에서 불을끄고 살짝 두르는용도로 사용해야한다고 합니다. 가열하려면 들기름을 사용해야한다는 거 잊지마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