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미세먼지 마스크, 황사마스크 올바른 사용법 6

반응형

안녕하세요 봄이되면서 따듯해진 날씨에 기분이 좋지만, 한편으론 불어오는 바람이 좋다가도 불쾌하거나 불안하기도 하죠?바로 미세먼지 때문일텐데요 괜히 목이 칼칼한 느낌도 들고, 코가 막히는 느낌도 드는 요즘 미세먼지를 막아줄 수 있는 마스크 쓰고계신가요? 일반 면마스크나, 부직포마스크와는 달리 미세먼지까지 걸러줄 수 있는 보건용마스크가 따로 있다는 사실 다들 알고계실텐데요! 멋모르고 그냥썼다간 비싸게 주고 산 보건용마스크가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올바른 사용법을 오늘 알아보도록 할게요 :)














1. 구입시 주의점


보건용 마스크를 구입하실때에는 겉포장지나, 온라인으로 구매시 상세페이지나 안내문구에 안내되어있는 '의약외품'표시+'KF수치'를 확인해주셔야해요! KF뒤에 붙은 숫자가 크면 클수록 미세먼지 입자차단 성능이 높단뜻으로, 가격도 높고 안심도 되지만 반대로 호흡이 답답할 수 있기때문에 폐활량이나 호흡이 특별히 달리는 환자분이나, 노인분들, 아이들같은경우 호흡량을 고려해 선택해주시고 그때그때 미세먼지 수준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해주시는게 좋다고합니다 :)














2. 마스크 착용시 주의할 점


마스크를 착용하기전과 착용할 때에는 손을 깨끗이(소독젤,씻은) 한 상태에서 착용하는것이 좋구요, 착용한 후에는 가능하면 마스크의 겉면을 손으로 직접 만지는것은 피해주시는게 좋을것같아요. 그건 정말 좋지 않은 행동이라고합니다. 














3. 마스크 착용방법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할땐 코와 입이 완전히 가려질 수 있도록 고정을 해주어야하며 마스크가 코에 잘 밀착되도록 코편을 눌러 틈새를 없애주셔야한다고 해요 간혹 답답하다고 코의 틈새를 눌러주지않고 그냥 끼시는분들이 계시는데 그러면 안된다고 합니다. 틈새로 호흡이 가능하기때문이에요! 틈새로 공기가 새지않도록 코편을 신경써서 꼬옥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4. 마스크 사용 후


보건용 마스크는 보통 1회용이라고 잘 알고계실텐데요, 개당 가격이 있다보니 재활용하시는 분들도 많이계시죠 하지만 사용한 미세먼지, 보건용마스크는 재활용하지않는것이 좋다고합니다. 착용 후 겉부분을 만지지 말라는것도 미세먼지와 세균에 오염이 되어서이며(일반형,배기밸브형 마스크), 만약 세탁해서 사용한다고 해도 기능이 떨어지게되기때문에 재사용은 원칙적으로 추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마스크 재사용방법중 또는 새마스크를 사용하시더라도 미세먼지에 대해 걱정이되어 마스크 효과가 떨어질 것을 염려해 마스크 안쪽부분에 수건이나 휴지를 다시한번 덧대어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럴때에는 오히려 밀착력이 감소해 미세입자 차단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고 하네요.














5. 마스크 착용으로 호흡이 곤란할 때


보건용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호흡이 갑작스럽게 곤란해지거나, 호흡력이 떨어져 높은 KF지수 마스크 사용으로인해 호흡이 곤란한 임산부, 호흡기 및 심혈관 질환자, 어린이, 노약자 등은 필요시에만 사용하는것을 추천한다고 하며, 착용 후에도 혹시나 호흡이 불편하다면 즉시 마스크를 벗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6. 미세먼지와 보건용마스크


보건용 마스크가 미세먼지를 막아준다고는 해도 100% 차단해주지는 못하기때문에, 황사가 심한날이라거나 미세먼지 수준이 "나쁨", "아주나쁨" 일때에는 외출이나 실외활동, 실외운동등을 최대한 자제하고 환기도 자제하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특히 일반 건강한 성인에 비해서 호흡기가 약한 영유아나 노약자는 정말 더욱 미리미리 조심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