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발에 생긴 굳은살 위치로 알 수 있는 질환 3

반응형



발바닥에 굳은살은 발뒤꿈치나 흔히 생기는 발가락 부분에만 생겨야 정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 외의 다른부위에 굳은살이 생기거나 생기기 시작했다면 척추나 관절 건강을 의심해 봐야 한다고 하는데요, 내 몸 중 나를 지탱해주는 하체, 발에 생긴 굳은살 위치로 알 수 있는 질병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발바닥 중 한 부위만 굳은살이 생겼다면? - 무릎관절, 고관절불균형


발바닥의 안쪽이나 바깥쪽에 굳은살이 생겼거나, 이미 있다면 고관절부분이나 무릎관절부분이 틀어졌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고관절이란 넓적다리관절이라고 하는데요, 관절부분이 틀어지게 되어버리면 평소 걸을 때 발모양이 팔자로 휘거나 안으로 굽는 모양을 띄게되어 체중이 안팎으로 쏠리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걸음걸이 자체가 뒤틀려 버리게 된다고 합니다. 걸음걸이는 평소 습관이기 때문에 조금만 바르지 않아도 몸의 어느부위든 특정부위에 영향을 주기때문에, 계속 그 걸음걸이를 유지하게 되면 특정 부위만 심하게 닳게되어 관절염을 유발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발바닥의 안쪽이나 바깥쪽에 굳은살이 생겼다면 고관절부분이나 무릎관절부분의 틀어짐을 예상할 수 있는 부분인거죠. 






















2. 두번째 발가락에만 굳은살이 있다면? - 무지외반증


혹시 본인의 두번째 발가락 아랫부분에 굳은살이 발견되거나, 새로 생겼다고 의심된다면 무지외반증을 의심해야한다고 합니다. 무지외반증이란 엄지발가락이 검지쪽으로 휘어진 것을 말하는데요 걷거나 서있을 때 나의 체중이 발바닥에 골고루 퍼지지 않고 앞쪽에만 쏠리는것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여자분들에게 특히 많이 발견된다고 하는데요, 하이힐처럼 굽이 높은 신발을 신을 때에도 두번째 발가락에 굳은살이 생길 수 있는 이유라고 합니다. 




















무지외반증이 생기게되면 걸을때마다 발에 통증이 생기고, 동시에 저리게 되어서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어 아주 불편함을 느끼게되며 증상이 심할경우에는 수술로 뼈를 제자리로 돌려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무지외반증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평소 5cm이하의 낮은 굽의 신발을 선택하여야 하고 굽이 높은 신발일경우 2시간이상 신는것을 삼가해야하며, 일상생활시에는 푹신하고 평평한 신발을 신어주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3. 한쪽발에만 굳은살이 있다면? - 척추측만증


혹시 굳은살이 한쪽발에만 있다면 척추측만증을 의심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척추측만증이란 척추가 정상적인 모습이 아닌, 굽거나 휘어진 형태를 보인다고 하는데요 평소 걸을 때 체중을 두 발에 골고루 분산시키지 못하는 경우 한쪽발에만 굳은살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습관이 꾸준히 반복되면 척추측만증이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게되며 이렇게 생긴 척추측만증을 치료하지 않게되면 허리통증에서부터 다리저림까지 통증이 이어지고, 청소년일경우 키성장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