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코피나는이유,올바른 코피 지혈,코피 멈추는법 총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피가 나는 이유와 코피가 날 때 멎는법 즉 올바르게 지혈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곤할때나, 건조할때 등 다양한 원인으로 자주 나게되는 코피, 생활속에서 익숙한 코피지만 막상 나기 시작하면 어떻게 지혈해야할지, 대처해야할지 당황하게 되기도 하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코피의 다양한 원인과 대처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충격


당연한 얘기겠지만, 코에 충격을 주거나 자극을 주었을 때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흔히 코를 후비는데 깊게 후비거나, 코를 세게풀어 자극을 주거나 할 때에도 코피가 날 수 있고 날아오는 공에 맞거나, 어딘가에 부딪혀 코에 충격을 받았을 때에도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코를 후빌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코 속에서 출혈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부위인 '키셀바하'라는 곳인데요, 양쪽 비강사이에 있는 비중격 앞쪽에 위치해있다고 합니다. 이곳에는 혈관들이 모여있다고 하는데 코를 후비다가 이 부위를 긁는경우가 많고, 곧 자극받은 혈관들이 터지게되 코피로 이어지게 된다고합니다.














2. 건조한 날씨


온도차가 심하고 건조한 날씨에 코피가 자주 난다고 하는데요, 이유는 날씨에 있습니다. 이런 날씨에는 대기수분 함량이 적기때문에 호흡을 하는 코로 건조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코 속의 점막이 건조해지고 코안의 섬모활동이 감소하기때문에 딱지들이 균열이 생기거나 충혈로 이어지게되는데요 이 때 미세한 혈관들이 노출이되면서 코피가 나게 된다고 합니다 만약 평소 알레르기가 있거나, 코에 염증이 있었던 경우에는 코피가 더 잘 날 수 있다고 합니다. 건조한 날씨는, 환절기나 가을에 심해진다고 합니다.














3. 만성피로, 스트레스


일반적인 현대인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로 과도한 스트레스 상태이거나, 수면부족으로 인해 피로가 쌓여 몸이 피곤하거나 긴장의 상태에 있는경우,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 몸의 분비물이 줄어들게되면서 당연히 콧속의 점막도 건조해지게 된다고 합니다. 이는 곧 코피로 이어지게되기때문에, 건강한 식사도 하시고 수면, 휴식을 충분히 취해 컨디션을 회복하고 면역력을 높여주시는것이 좋습니다.














4. 비출혈


코피는 크게 전방출혈과 후방출혈 두가지 출혈로 나누어지게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4가지 유형모두 전방출혈로 일반적인 코피의 원인 90% 이상이 코의 앞부분에 위치한 혈관이 노출되어 생긴다고합니다. 건조한 날씨나, 외부충격 등에 의해말이죠 하지만 나머지 10%의 후방출혈은 질병에 의한 코피일 수 있는데요, 동맥경화증이나 고혈압을 앓고 있는 경우라고 합니다














이 외에도 감기, 알레르기 비염, 축농증과 같은 일상적인 질환으로 인해 코피가 날 수도 있으며 크게는 백혈병, 다발성 골수종, 혈우병 등의 질환, 혈소판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에도 코피가 자주 난다고 합니다. 코피가 나는 원인에 대해서는 정말 다양하기때문에 코피가 나는일이 자주 반복되고, 한번 났을 때 쉽게 멈추지 않고 10분에서 15분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셔서 정확한 검사나 진단을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코피를 예방하는 방법


코피는 건조한 환경에서 나기쉽기때문에, 환절기나 가을철 등 건조한 날씨에 주의해주시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건조하지 않은 날씨라도 비염이나 평소 알레르기를 앓고 계신다면 집안에 가습기나 빨래등을 이용하셔서 집안내 습도를 40~60% 정도로 맞춰주시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콧속에 분비물이 부족해도 코피가 쉽게 날 수 있기때문에, 하루에 물을 1리터에서 2리터정도 섭취해주시는것을 추천드려요 :)














코피 멎는방법, 코피 지혈법


코피가 났을 때 올바르게 지혈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코피가 날 때에는 당황하지 마시고 올바르게 지혈을 해야하는데요 예전부터 잘못알려져 있던 상식이 코피가 나면 고개를 뒤로 젖히는것이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하면 코피가 뒤로 넘어가면서 기도를 막을 수 있기때문에 위험하다고해요. 그렇기때문에 코피가 날 땐 콧등 양쪽을 1~2분간 약하게 지긋이 누르면서 몸을 앞쪽으로 숙여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또 콧등을 냉찜질하면 혈관이 수축되어 빠른 지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만약 오랜시간동안 코피가 계속나고 지혈이 되지 않을때에는 병원을 방문하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