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신진대사를 높여주는 구하기 쉬운 음식 7

반응형

신진대사는 섭취한 영양분을 우리의 몸에 골고루 전달하고, 우리 몸이 제대로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작용을 말하는데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하면 소화불량부터 시작해 비만, 성인병까지 여러가지 다양한 신체 이상이 나타나기때문에 요즘같은 겨울철 평소보다 먹는 양이 많지도 않은데 살이찐다면 신진대사를 한번 되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1. 물


수분이 부족하면 우리몸의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몸의 기력이 떨어지게 되어 에너지 대사가 둔해지고 피로감과 스트레스를 쉽게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다이어트나 미용을 위해서도 많이 마셔야 하는 게 물이라고 하는데요, 물은 소화과정에서 음식물 분해를 돕고 영양분을 세포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물을 마시면 10분이내 30%정도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약 40분간 신진대사를 지속하게 된다고 합니다. 신진대사 촉진을 위해 물을 많이 마시는것은 여러모로 중요한 일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하루 8잔, 약 1.5~2리터의 물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2. 고추


매운맛을 내는 식재료인 고추,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친숙한 식재료인데요. 이런 매운맛을 내는 식재료도 신진대사를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고추는 '캡사이신'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식사로 인한 열 생산,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식재료입니다. 뿐만아니라 고추는 땀 분비를 촉진시켜주어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카페인


적당한 양의 카페인 섭취는 신진대사를 촉진하는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합닌다. 카페인이 들어있는 대표적인 음료로 '커피'를 꼽을 수 있는데요 커피는 신진대사를 증가시켜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각종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하는것이 좋겠습니다 :)









4. 마늘


친숙한 식재료인 마늘도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는 식품 중 하나인데요, 마늘에 함유되어있는 비타민 B1과 알리신이란 성분이 신진대사를 높여준다고합니다. 또한 알리신이란 성분은 몸의 열 생산을 높여 칼로리 소모를 늘려주는데 알리신 섭취를 위해서는 마늘을 다지거나 갈아서 먹고, 익혀서 먹는 것 보다는 생으로 먹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5. 우유


우유에 들어있는 지방과 단백질, 칼슘이 신진대사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콩


다양한 콩 속에 들어있는 '저항성 전분'이 신진대사 촉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전분이면서, 식이섬유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요 장을 건강하게 보호해주고 비만 등 각종 질병의 예방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7. 시나몬


세계 3대 향신료 중 하나인 시나몬또한 신진대사 촉진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로, 시나몬을 꾸준히 섭취하면 신진대사 증가뿐만아닌 공복 혈당을 30% 가까이 낮추는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혈당 수치가 안정화되면 포만감이 지속되고, 단 음식에 대한 욕구를 줄여주어 식사 조절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줄 수 있겠네요!








반응형